> 게시판 > 공지사항
전사무총장 이임인사문
한국본부
2020.01.29
530

삼가 감사 인사드립니다

-이환호 사무총장 이임인사-

 

경자년 새해가 얼마 지나지 않은, 겨울도 서서히 지나가고 있는 요즈음 전국의 지구 총재단 및 임원님, 연합회 회장단 및 임원님, 단위클럽 회장단 및 임원님, 전국의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그동안 밝은사회운동의 최일선에서 불철주야 많은 노력과 열정, 의지를 불태워 주심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이 밝은사회운동은 전국 및 전세계 회원 여러분들의 노고와 땀, 열정이 없다면 활성화 및 내실화는 되지 않는다는 생각이 됩니다.

 

저는 지난 2020120일자로, 지난 40여 년 동안 밝은사회운동의 최일선에서 활동하던 한국본부 사무총장직을 인수인계하고 사임하였습니다. 1981년부터 20201월 현재까지 40여 년 동안 밝은사회 한국본부에서 조직간사, 총무부장, 사무국장, 사무총장으로 재직하면서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도움으로 인하여 무난하게 사무총장직을 끝마칠 수 있게 되어 전국의 지구, 연합회, 단위클럽 회장단 및 임원, 회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회고해 보면 저는 경희대학교 졸업 후 ROTC 대위로 제대하고, 30살부터 지금 69세가 될 때까지 밝은사회 한국본부에 근무하면서 열정과 의지를 가지고 혼신을 다해 일해 왔다고 스스로 생각해 봅니다. 지금의 밝은사회 사무실은 제가 한국본부에 들어가기 1달 전, 지금 자리에 처음 개소했습니다. 타자기도 없고 공문양식도 없던 시절, 모든 것을 하나씩 만들어가면서 시작했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합니다. 시민들이 밝은사회운동을 전혀 모르던 시기, 열심히 단위클럽을 조직하고 회원을 확산하면서 무에서 유를 창조해 온 40년이 아니었나 생각됩니다. 전임 총재님, 전임 사무총장님, 회원 여러분들께서 지금까지 이루어 놓으신 업적은 아무리 칭찬받아도 모자라지 않을 정도로 고생하셨음을, 제가 사무총장직을 이어 받아 지난 8년 동안 재직하면서 수없이 많이 느꼈습니다.

저는 1980년대 초부터 2000년대 중반까지 단위클럽의 확산과 관리를 위해 1년에 전국을 40-50회 정도 방문하면서 밝은사회운동이 확산될 수 있도록 회원 여러분들과 밝은사회운동 이념과 철학, 실천방법에 대한 교육과 토론을 수시로 했던 기억은 아마도 앞으로 제가 평생 잊지 못할 추억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특히 제가 사무총장직(2012. 1)을 맡으면서부터 많은 어려움이 찾아왔습니다만 전국의 회원 여러분들께서 합심 협력하여 많은 도움을 주신 덕분에 잘 극복할 수 있었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감사의 뜻을 전합니다. 이제 40여 년의 세월 동안 회원 여러분들이 적극적인 협력과 사랑, 애정과 관심을 주신 덕분에 밝은사회 한국본부는 전국의 단위클럽들이 많이 활성화 되고 의전이나 사업, 실천면에서도 다른 어떤 국제 봉사클럽에도 뒤떨어지지 않을 정도 수준의 단체가 되지 않았나 생각해 봅니다.

또 제가 사무총장 취임 후 심계진, 심호명 두 분 총재님께서 적극적으로 많이 지원해 주시고 단위클럽에서도 적극적으로 도와주셔서 회관 건립기금 모금을 8년 동안 3억원 정도 모금할 수 있었습니다. 정말 알뜰하게 절약하여 모았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두 분 총재님과 회원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이제 저는 홀가분한 마음으로 후임 이원종 사무총장에게 인계해 드리고 사무총장직을 떠나게 되어 다행으로 생각합니다. 다만 전국의 회장단, 임원, 회원 여러분께 개별적으로 이임인사를 드리는 것이 마땅하지만, 조금은 갑작스럽게 결정되고, 시간이 촉박하여 우선 지면을 통해 인사드림을 양해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전국의 밝은사회클럽 회원 여러분!

밝은사회운동은 고 조영식 박사님께서 1975년에 세계대학총장회에서 제창하시어, 우리나라에서 시작하여 세계로 뻗어나가는 우리의 특색과 정체성이 담겨 있는 국제 시민사회운동이며 인류사회재건운동입니다. 이 운동은 이제 우리나라에서 46년의 역사를 가지고 사회 곳곳에서 그 뿌리를 내려가고 있습니다.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가장 중요한 시점입니다. 이번 저의 후임이신 이원종 신임 사무총장은 행정에 해박하신 분입니다. 아무쪼록 많이 도와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끝으로 영남지구, 각 연합회, 각 단위클럽의 무궁한 발전과, 지구 총재단, 연합회 및 단위클럽 회장단, 임원단, 회원 여러분의 하시는 사업의 번창과 가정의 행복을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2020. 1. 21.

사단법인 밝은사회국제클럽한국본부

이임 사무총장 이환호 드림

2019 하반기 단위클럽 활동상황...
신임사무총장 인사문